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구글 상위 노출 방법 200가지

지식드림 2022. 5. 10.

구글 상위 노출 제일 중요한 요소

  • 참조 도메인
  • 오가닉 CTR
  • 도메인 권한
  • 모바일 사용성
  • 체류 시간
  • 백링크 총 갯수
  • 콘텐츠 품질
  • 내부 최적화

 

구글 상위 노출을 위한 9가지 주제 분류

너무 길어서 더보기란에 있습니다.

 

도메인 관련 요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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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Domain Age(도메인 나이):

“The difference between a domain that’s six months old versus one year old is really not that big at all.”

“6개월된 도메인과, 1년된 도메인의 다른점은 크지 않습니다.”

Matt Cutts – Google
맷 컷츠 – 구글

요약하자면, 구글은 도메인 나이(Domain Age)를 구글 상위 노출 요소에 포함시키긴 하지만, 6개월이상이 지난다면 아주 큰 의미를 가지진 않는다.

2. Keyword Appears in Top Level Domain(키워드가 TLD에 포함되어 있다):

TLD(최상위 도메인)에 키워드가 포함되어 있는것은 예전만큼의 큰 효과는 있다고 할 수 없지만, 아직까지도 관련성(Relevancy) 시그널은 주는 요소로 작용한다.

3. Keyword As First Word in Domain(키워드가 도메인의 첫단어인경우): 

타겟 키워드가 도메인의 첫 단어로 시작하는경우, 그렇지 않은 사이트들보다 이점이 있다.(혹은 키워드가 도메인의 중간이나 마지막에 포함되어 있는 도메인과 비교할 경우)

4. Domain Registration Length(도메인 유효기간):

Google patent은 도메인 유효기간에 대해 이렇게 말합니다.

“Valuable (legitimate) domains are often paid for several years in advance, while doorway (illegitimate) domains rarely are used for more than a year. Therefore, the date when a domain expires in the future can be used as a factor in predicting the legitimacy of a domain.”

“가치가 있는 도메인(정상적인/합법적인)은 보통 수년간의 도메인 비용이 미리 지불되어 있다. 반대로, Doorway(임시/불법) 도메인의 경우 1년이상 사용되는것이 드물다. 따라서, 해당 도메인의 유효기간이 얼마나 남았는지는 해당 도메인에 대한 신뢰도(legitimacy)를 파악하는 요소로 사용될 수 있다.

5. Keyword in Subdomain(서브 도메인에 키워드가 포함되는 경우): 

Moz의 전문가 패널은, 서브도메인에 키워드가 포함되어 있는 경우, 구글 상위 노출에 유리하다는 점에 대해 동의한다.

 

서브 도메인 키워드

6. Domain History(도메인 히스토리): 

도메인이 주인이 여러번 바뀌거나, 사이트가 드랍(호스팅 서버의 부재) 되는 경우 구글은 현존하는 백링크를 모두 무시하도록 사이트의 히스토리를 ‘리셋’ 할 가능성이 있다. 혹은, 특정 상황의 경우, 패널티를 받은 도메인이 새로운 도메인의 주인에게도 옮겨가는 경우가 있을 수 있다.

7. Exact Match Domain(EMD, 도메인과 키워드가 100% 일치하는 도메인):

EMD가 약간의 이점이 있을 수 있다. 다만, 웹사이트 자체의 질이 낮은경우 EMD Update의 영향을 받을 수 있다.

 

8. Public vs. Private WhoIs(공개 vs 비공개 WhoIs): 

비공개 WhoIS의 경우 “숨길 것이 있는” 사이트의 시그널일 수 있다. 구글의 Matt Cutts는 이렇게 말한다.

“…When I checked the whois on them, they all had “whois privacy protection service” on them. That’s relatively unusual. …Having whois privacy turned on isn’t automatically bad, but once you get several of these factors all together, you’re often talking about a very different type of webmaster than the fellow who just has a single site or so.”

“…제가 WhoIs를 확인했을 때, 웹사이트 전부 “WhoIs 개인정보보호 서비스”를 사용하고 있었습니다. 상대적으로 흔한일은 아닙니다. 물론 개인정보보호 서비스를 이용한다고 해서 무조건 나쁘다고 할 순 없지만, 여러가지 요소를 종합해 봤을 때, 사이트를 한 두개 운영하는 웹마스터와는 다른 종류의 웹마스터라는 것을 발견하게 되곤 합니다.”

9. Penalized WhoIs Owner(패널티를 받은 WhoIS 소유자): 

만약 구글이 특정 사람을 스패머(spammer)로 인지한 경우, 해당 스패머가 소유한 다른 사이트들도 유심히 관찰할 것이다.

10. Country TLD extension(ccTLD 도메인):

.co.kr, .co.jp, .ca와 같은 ccTLD의 경우 해당되는 나라의 구글 상위 노출에 도움이 된다, 그러나 해당 국가를 넘어 전세계적으로 상위 노출될 수 있는 가능성은 제한적이다. 

 

페이지 단위 요소 (웹사이트의 특정 페이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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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 Keyword in Title Tag(타이틀 태그에 키워드가 포함된 경우):

비록 예전만큼 중요하지는 않지만, 아직도 내부최적화의(on-page SEO) 중요한 요소로 자리잡고 있다.

 

키워드가 포함된 타이틀 태그

12. Title Tag Starts with Keyword(타이틀 테그가 키워드로 시작하는경우):

Moz에 따르면 타이틀 테그를 ‘시작할 때’ 키워드를 포함시키는 것이, ‘중간이나, 끝쪽에’ 키워드를 포함시키는 것보다 퍼포먼스가 더 나은것으로 확인된다.

13. Keyword in Description Tag(메타 디스크립션에 키워드 포함 여부): 

구글은 메타 디스크립션을 직접적인 상위 노출 시그널로 사용하지 않는다. 다만, 메타테그는 구글 상위 노출 요소인 CTR을 간접적으로 높일 수 있다.

14. Keyword Appears in H1 Tag (H1테그에 키워드가 포함되는 경우): H1 테그는 두번째 타이틀 테그이다. 한 상관관계의 연구에 따르면 타이틀 테그와 같이, 구글은 H1테그를 ‘연관성’ 시그널로 인식하는것으로 밝혀졌다.

15. TF-IDF: TF-IDF는 “콘텐츠에 얼마나 키워드가 많이 포함되어 있나?”의 다른 표현이다. 콘텐츠에 특정 단어가 많이 포함되어 있을수록, 해당 콘텐츠는 특정 단어에 관한 경우일 가능성이 높아진다. 구글은 더욱 복잡한 버전의 TF-IDF를 사용한다.

16. Content Length(콘텐츠 길이): 

콘텐츠에 사용된 단어의 수가 많은 경우(콘텐츠가 긴 경우), 그렇지 않은경우보다 더 방대한 내용을 담을 수 있기 때문에 알고리즘이 선호하는 경향이 있을 수 있다. 이 가설을 뒷받침 하는 리서치가 실행되었고, 검색결과와 콘텐츠길이의 연관성이 사실인것으로 증명되었다.

 

콘텐츠 전체 글자 수 중요성

17. Table of Contents(목차):

링크가 된 목차를 사용하는 경우, 구글이 콘텐츠를 더 잘 이해할 수 있도록 도움을 준다. Sitelink에도 노출될 수 있다.

 

구글 사이트링크

18. Keyword Density(키워드 밀집도):

예전만큼은 아니지만, 키워드 밀집도는 구글이 콘텐츠의 내용을 파악하는데 사용된다. 단, 너무 많이 사용할 경우 키워드스터핑으로 인식되어 검색엔진 최적화에 부정적인 영향을 받을 수 있다.

19. Latent Semantic Indexing Keywords in Content (LSI):

LSI는 검색엔진이 동음이의어를 분류할 수 있도록 도와준다(예를들면 애플 컴퓨터 vs 애플 사과). 콘텐츠에서 LSI의 존재유무는 콘텐츠의 질을 판단하는데 도음을 준다.

20. LSI Keywords in Title and Description Tags(타이틀이나 디스크팁션 테그의 LSI): 

타이틀이나 디스크팁션 테그에 LSI가 포함되어 있는경우, 도움이 될 가능성이 높다. 연관성 시그널로 작용할 가능성도 있다.

21. Page Covers Topic In-Depth(깊이있는 콘텐츠): 

구글 랭킹과 콘텐츠의 깊이의 연관성은 이미 알려져 있다. 따라서, 특정 주제를 얇고 넓게 다루는 것보다, 깊게 다루는것이 상위랭킹할 가능성이 높다.

22. Page Loading Speed via HTML(HTML 페이지 로딩 스피드): 

구글과 빙이 모두 로딩 스피드를 상위 노출 요소로 사용하고 있다. 검색엔진은 HTML코드를 확인하고 꽤 정확하게 페이지의 로딩스피드를 파악할 수 있다.

 

구글 PageSpeed 결과 예시

23. Page Loading Speed via Chrome(크롬 브라우저를 통한 페이지 로딩스피드):

구글은 크롬 사용자 데이터를 사용하여 각 페이지의 로딩스피드를 파악하고 있기 때문에 꽤 정확하게 특정 페이지의 로딩스피드에 대한 데이터를 보유하고 있다.

24. Use of AMP(AMP의 사용여부): 

AMP가 직접적인 구글 상위 노출 요소는 아니지만, 모바일 버전의 Google News Carousel의 상위 노출 요소일 수 있다.

25. Entity Match(엔티티 매치):

특정 페이지의 콘텐츠가, 유저가 찾고있는 엔티티와 일치하는가? 그렇다면, 해당 페이지는 해당 키워드로 상위 노출할 가능성이 있다. (Entity란 무엇인가요?)

26. Google Hummingbird(구글 허밍버드):

구글 허밍버드의 알고리즘으로, 키워드 이상의 수준으로 검색엔진이 발전하였다.  

27. Duplicate Content(동일 콘텐츠):

같은 사이트의 동일한 콘텐츠는(약간의 변화를 주었더라도), 페이지의 상위 노출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다.

28. Rel=Canonical: 

Rel=Canonical을 잘 활용한다면, 중복콘텐츠로 패널티를 받는것을 예방할 수 있다.

29. Image Optimization(이미지 최적화):

이미지는 검색엔진에게 파일이름과, 알트테그, 타이틀, 디스크립션, 캡션등의 중요한 관련성 시그널을 보낸다.

(이미지 최적화 꿀팁 10가지 바로가기)

30. Content Recency(최신 콘텐츠): 

구글 카페인 업데이트는, 최근에 게시 되었거나 업데이트된, 특히 시간에 민감한 콘텐츠를 일정 부분 우선시하는 경향이 있다.

 

콘텐츠 게시 날짜

31. Magnitude of Content Updates(업데이트된 콘텐츠의 양):

특정 콘텐츠가 얼만큼 업데이트가 되었고 수정이 되었는지 여부는 해당 콘텐츠가 최신 콘텐츠로 업데이트 되었다는 시그널을 준다.

32. Historical Page Updates(페이지 업데이트 히스토리):

콘텐츠가 얼마나 자주 업데이트 되었는지의 여부도 시그널을 준다.

33. Keyword Prominence(키워드 노출도):

첫 100단어 안에 키워드가 포함되어 있는 경우, 구글 상위 노출에 영향을 준다.

34. Keyword in H2, H3 Tags(H2, H3 태그에 키워드가 있는 경우):

H2, H3테그에 키워드를 포함한다고 해서 연관성이 높아지지 않는다. 구글의 John Mueller는 이렇게 말한다.

“These heading tags in HTML help us to understand the structure of the page.” – John Muller, Google

“이 HTML 헤딩 테그들은 검색엔진이 페이지의 구조를 이해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 존 뮬러, 구글

35. Outbound Link Quality(아웃바운드 링크의 질):

많은 SEO전문가들은 유명한 사이트에게 아웃바운드 링크를 걸 경우, 신뢰도 시그널에 도움이 된다고 생각한다. 최근 진행된 연구도 이 가설을 뒷받침한다.

36. Outbound Link Theme(아웃바운드 링크의 테마): 

The Hillop Algorithm에 따르면, 구글은 아웃바운드 링크에 있는 콘텐츠의 내용을 관련성 시그널로 인식한다. 만약 애플에 관한 콘텐츠를 작성한 페이지가, 과일 관련 페이지로 아웃바운드 링크가 걸려있다면, 구글은 해당 콘텐츠를 회사 애플이 아닌 과일 애플(사과)로 인식할 수 있다.

37. Grammar and Spelling(문법와 스펠링): 

비록 구글의 Cutts는 과거에 상반되는 답변을 한적이 있지만, 일반적으로 올바른 문법와 스펠링은 콘텐츠의 질에 영향을 준다.

38. Syndicated Content(짜집기된 콘텐츠): 

콘텐츠가 원본인지도 중요하다. 만약 콘텐츠가 스크랩 되거나 베낀 경우 구글 상위 노출에 도움이 되지 않는다. 색인 자체가 안될 가능성도 있다.

39. Mobile-Friendly Update(모바일 최적화 업데이트):

“Mobilegeddon“ 이라고도 불리는 업데이트는 모바일 최적화된 페이지에게 구글 상위 노출에 가점을 준다.

40. Mobile Usability(모바일 사용성): 

모바일 최적화된 웹사이트는 구글의 Mobile-first Index의 효과를 받는다.

41. “Hidden” Content on Mobile(모바일에 숨겨진 콘텐츠): 

모바일에 숨겨진 콘텐츠는, 숨겨지지 않은 콘텐츠에 비해 색인이 잘 안될 수 있다. 구글 직원은 최근 숨겨진 콘텐츠가 있어도 괜찮다고 했지만, 중요한 콘텐츠라면 보여야 한다고 했다.

42. Helpful “Supplementary Content”(도움이되는 콘텐츠):

Google Rater Guidelines 문서에 따르면 도움이 되는 보충 콘텐츠는 페이지의 질 향상에 도움이 된다고 한다. 예를 들면 환전 계산기, 대출 이자 계산기, 인터렉티브 레시피 등이 있다.

43. Content Hidden Behind Tabs(탭 뒤에 숨겨진 콘텐츠): 

유저들이 특정 콘텐츠를 보려면 탭을 클릭해야 하는 경우가 있는데, 구글은 이런 경우 색인이 되지 않았을 가능성이 있다고 한다.

44. Number of Outbound Links(아웃바운드 링크의 숫자):

과도한 dofollow 아웃바운드 링크는 페이지의 구글 상위 노출에 좋지 않다. 

45. Multimedia(멀티미디어):

 연구 결과에 따르면, 이미지, 비디오 등의 멀티미디어는 콘텐츠의 퀄리티 시그널을 강화 시켜준다.

 

46. Number of Internal Links Pointing to Page(인터널 링크의 숫자): 

인터널 링크의 숫자는, 다른 페이지에 비해 중요한 콘텐츠라는 시그널을 준다.

47. Quality of Internal Links Pointing to Page(페이지로 가리키는 인터널 링크의 질):

PA가 높은 페이지로부터의 인터널 링크는, 그렇지 않은 경우보다 더 큰 효과를 가진다.

48. Broken Links(깨진 링크): 

깨진 링크가 너무 많다면 좋지 않다.  Google Rater Guidelines문서에 따르면, 홈페이지의 질을 판단할 때 깨진링크의 숫자를 고려한다고 한다.

49. Reading Level(콘텐츠 난이도): 

구글은 콘텐츠의 난이도를 측정한다. 사실 구글은 예전에 기초, 중간, 고급 세단계로 콘텐츠의 난이도를 측정하였다.

어떤 종류의 콘텐츠 난이도가 좋다는 부분에 대해선 전문가들의 의견이 갈린다.

50. Affiliate Links(제휴 링크):

제휴 링크 자체는 구글 상위 노출에 영향을 주지 않는다. 하지만, 너무 많은 제휴 링크가 있다면 구글이 사이트 자체를 빈약한 제휴 사이트로 판단할 수 있다.

51. HTML errors/W3C validation(HTML 에러 및 W2C 벨리데이션):

너무 많은 HTML에러나, 초보자 수준의 코딩은 퀄리티 시그널에 좋지 않은 영향을 준다. 논란의 여지가 있지만, 많은 SEO 전문가 들은 백엔드에서 코딩이 잘 되어 있어야 구글에게 퀄리티 시그널을 준다고 생각한다.

52. Domain Authority(도메인 스코어):

모든것이 같다는 가정하에, DA가 높은 도메인이, DA가 낮은 도메인보다 상위 노출에 더 유리하다.

 

도메인 링크 스코어 랭킹

53. Page’s PageRank(페이지의 PageRank):

PA가 높은 경우 그렇지 않은 경우보다 구글 상위 노출될 가능성이 높다.

54. URL Length(URL 길이):

과도할 정도로 긴 URL은 가시성에 부정적인 영향을 준다. 짧고 간단한 URL구조는 약간의 이점이 있다. 

 

URL 글자 수와 랭킹의 상관관계

55. URL Path(URL 경로):

홈페이지에 가까운 경로를 가질수록, 그렇지 않은 경우보다 DA의 이득을 받을 확률이 높다.

56. Human Editors(인간 편집자): 

실행여부는 아무도 모르지만, 구글은 내부 직원 편집자가 SERPs에 영향을 주는 특허를 출원을 한 사실이 있다.

57. Page Category(페이지 카테고리):

페이지 카테고리는 관련성 시그널에 영향을 준다.

58. Keyword in URL(URL에 포함된 키워드):

또다른 관련성 시그널 요소이다. 구글은 “매우 미미한 구글 상위 노출 요소“중 하나 라고 언급했다.

59. URL String(URL 스트링):

URL 카테고리는 구글 봇에 의해 읽히며, 해당 페이지가 어떤 주제를 다루고 있는지에 대한 테마 시그널을 준다.

 

URL 스트링 예시

60. References and Sources(레퍼런스와 소스):

논문과 마찬가지로, 레퍼런스와 소스의 출처를 기입하는 것은 콘텐츠의 질에 대한 시그널 요소 중 하나 이다.

61. Bullets and Numbered Lists(글머리와 숫자 리스트): 

글머리와 숫자 리스트는 콘텐츠가 정리되었다는 시그널을 줄 수 있다.

62. Priority of Page in Sitemap(사이트맵 페이지 우선순위):

sitemap.xml 을 통한 우선순위는 상위 노출 시그널에 영향을 줄 수 있다.

63. Too Many Outbound Links(너무 많은 아웃바운드 링크):

구글의 퀄리티 레이터(Quality Rater)는 이렇게 말한다.

“Some pages have way, way too many links, obscuring the page and distracting from the Main Content.”

“메인 콘텐츠가 무엇에 대해 이야기하는지 모를정도로 어떤 페이지들은 너무, 너무 많은 링크들을 포함하고 있기도 합니다.”

64. UX Signals From Other Keywords Page Ranks For(상위노출되는 페이지의 다른 키워드의 UX 시그널):

만약 특정 페이지가 여러 키워드로 구글 상위 노출이 된다면, 구글에게 퀄리티 시그널을 준다. “검색이 작동하는 방법” 보고서에 의하면:

“We look for sites that many users seem to value for similar queries.”

“우리는 여러 사람들이 비슷한 질문을 한것에 대한 답을 주는 사이트를 선호 한다.”

65. Page Age(페이지 나이): 

구글은 최신 콘텐츠를 더 선호하는 경향이 있긴 하지만, 주기적으로 업데이트된 오래된 콘텐츠는 최신 콘텐츠보다 더 높게 평가될 수 있다.

66. User Friendly Layout(사용자 친화적 레이아웃):

구글 퀄리티 가이드라인에서는 이렇게 말하고 있다.

“The page layout on highest quality pages makes the Main Content immediately visible.”

“질이 가장 높은 페이지의 최적화된 페이지 레이아웃은, 메인 콘텐츠를 즉시 노출시키는 효과가 있다.”

67. Parked Domains(파킹된 도메인):

2011년 12월에 실행된 A 구글 업데이트는, 파킹된 도메인의 색인을 중지했다.

68. Useful Content(유용한 콘텐츠):

Backlinko 독자 Jared Carrizales가 언급한 바와같이, 구글은 “질높은” 콘텐츠와, “유용한” 콘텐츠를 구분한다.

 

사이트 단위 요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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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9. Content Provides Value and Unique Insights(콘텐츠가 주는 가치과 독창적인 인사이트): 

구글은 저품질의 제휴 사이트와 같이 새롭거나 유용한 정보를 주지 않는 사이트에게 패널티를 주는것에 거부감이 없다고 언급했다.

70. Contact Us Page(Contact Us 페이지):

Google Quality 문서에 의하면 “적당한 양의 연락처 내용이 기재된 사이트”를 선호한다고 언급하였다. WhoIs 정보와, Contact Us페이지의 정보가 일치하는지 확인하길 바란다.

71. Domain Trust/TrustRank(신뢰도/TrustRank):

많은 SEO 전문가들은 TrustRank가 SEO 구글 상위 노출에 매우 중요한 요소라고 말한다. 구글의 “신뢰도에 의한 노출” 특허는 이 주장에 힘을 더해준다.

 

신뢰도 바탕의 검색 결과 랭킹 특허

72. Site Architecture(사이트 구조):

잘 정리된 사이트 구조는 구글이 테마별로 구분하여 웹사이트 콘텐츠를 색인하는데 도움을 준다.

73. Site Updates(사이트 업데이트):

많은 SEO 전문가들은 웹사이트 업데이트 – 특히 새로운 콘텐츠가 업데이트 되는 경우 – 사이트 단위의 도움을 준다고 말한다. 다만 구글은 “업데이트 횟수” 자체는 구글 상위 노출 알고리즘에 영향이 없다고 주장하였다.

74. Presence of Sitemap(사이트맵의 존재여부):

사이트맵은 구글 봇이 웹사이트를 더 완벽하게 색인하는데 도움을 준다. 다만, 구글은 HTML 사이트맵은 SEO적인 목적으로는 크게 유용하지 않다고 말한다.

75. Site Uptime(업타임):

다운타임이나 서버이슈가 많은 경우, 구글 상위 노출 랭킹에 부정적인 영향을 끼칠 수 있다. 반복될 경우 색인이 취소되는 경우도 있다.

76. Server Location(서버의 위치):

서버의 위치는 사이트가 어떤 지리적인 위치에서 노출되는지에 대한 영향을 준다.

77. SSL Certificate(SSL 인증):

구글은 HTTPS가 구글 상위 노출 랭킹 요소라는 것을 인정하였다.

 

SSL 인증

다만, HTTPS는 ‘tiebreaker(모든 다른 요소가 동일할 경우에만 작용하는 알고리즘)’ 라고 한다.

78. Terms of Service and Privacy Pages(개인정보보호정책 및 서비스 정책):

이 두 페이지가 포함된 사이트는 신뢰도 시그널에 영향을 준다. E-A-T 상승에도 영향이 있을 수 있다.

79. Duplicate Meta Information On-Site(온사이트의 중복된 메타정보):

중복된 메타정보는 구글 상위 노출에 부정적인 영향을 줄 수 있다.

80. Breadcrumb Navigation(Breadcrumb 네비게이션): 

Breadcrumb은 검색엔진에게 사이트 구조에 대해 추가적인 정보를 준다.

 

Breadcrumb 내비게이션

81. Mobile Optimized(모바일 최적화):

전체 검색의 절반 이상은 모바일 장치에서 이루어진다. 구글은 사이트가 모바일 사용자에게 최적화되어 있는지 확인하며, 모바일 친화적이지 않은 웹사이트에 페널티를 가한다.

82. YouTube: 

YouTube 동영상은 SERP에서 잘 노출될 수 있도록 우대를 하고 있다.

 

구글 검색 결과 페이지의 유튜브 검색 결과

Search Engine Land는 Google Panda 이후 YouTube.com의 트래픽이 크게 증가한 것을 발견했다.

83. Site Usability(사이트 사용성): 

사용하기 어려운 사이트는 사이트에 머문 시간, 조회한 페이지, 이탈률( RankBrain 순위 요인)을 줄여 순위에 간접적인 영향을 준다.

84. Google Analytics 및 Google Search Console 사용: 

제목의 두 프로그램을 이용하면 페이지의 색인 생성을 향상시킬 수 있다고 생각한다. 이는 구글에 더 많은 데이터를 제공하여, 보다 더 정확한 이탈률, 백링크에서 추천 트래픽을 받는지 여부 등으로 구글 상위 노출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친다고 하나, 구글은 사실이 아니라고 확인했다.

85. User reviews/Site reputation(사용자 리뷰/사이트 평판): 

Yelp.com과 같은 사이트의 평판은 구글 알고리즘에서 중요한 역할을 한다. 실제로 구글에서는 한 사이트가 언론 언급과 링크를 얻기 위해 고객을 속이는 사건을 설명하며 온라인 리뷰는 어떻게 사용되고 있는 지에 대한 공식 설명을 게시했다.

 

백링크 요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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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6. Linking Domain Age(연결 도메인 연령): 

오래된 도메인의 백링크는 새로운 도메인보다 더 강력할 수 있다.

87. # of Linking Root Domains(루트 도메인 연결 수): 

구글 검색 결과에 대한 이 업계 연구에서는 추천 도메인의 수는 구글 알고리즘에서 가장 중요한 상위 노출 요소 중 하나라고 한다.

 

리퍼링 도메인 개수

88. # of Links from Separate C-Class IPs(개별 IP의 링크 수): 

개별 IP 주소에서 링크를 제공하면 구글 상위 노출에 도움이 되는 더 넓은 범위의 사이트를 연결할 수 있다.

89. # of Linking Pages(링크 페이지 수):

동일한 도메인을 포함한 전체 연결 페이지 수는 구글 상위 노출에 영향을 미친다.

90. Backlink Anchor Text(백링크 앵커 텍스트):

구글은 알고리즘을 이렇게 정의한다:

“First, anchors often provide more accurate descriptions of web pages than the pages themselves.”

“앵커는 종종 페이지 자체보다 웹 페이지에 대한 더 정확한 설명을 제공한다.”

앵커 텍스트는 이전보다 중요도가 줄었다(과도하게 최적화되면 웹스팸 신호로 작동한다). 그러나 키워드가 풍부한 앵커 텍스트는 여전히 적은 양으로 높은 관련성 신호를 보낸다.

91. Alt Tag (for Image Links) Alt 태그(이미지 링크용):

모든 텍스트는 이미지의 앵커 텍스트 역할을 한다.

92. Links from .edu or .gov Domains(.edu 또는 .gov 도메인의 링크):

Matt Cutts는 TLD가 사이트의 중요성에 포함되지 않는다고 말하며, 구글 또한 많은 Edu 관련 링크를 “무시“한다고 한다. 그러나 SEO에서는 .gov 및 .edu TLD가 알고리즘에 영향을 준다고 믿고 있다.

93. Authority of Linking Page(페이지 연결 권한): 

구글 초창기부터 지금까지 추천 페이지의 권위(PageRank)는 매우 중요한 상위 노출 요소로 여겨진다.

 

링크 페이지 권한

94. Authority of Linking Domain(도메인 연결 권한):

참조 도메인의 권한은 링크의 가치에서 독립적인 역할을 할 수 있다.

95. Links From Competitors(경쟁업체의 링크): 

동일한 SERP에서 보이는 다른 페이지 랭킹의 링크는 해당 키워드에 대한 페이지 랭킹에 더 유용할 수 있다.

96. Links from “Expected” Websites(“예상되는” 웹 사이트 링크): 

일부 SEO들은 구글이 해당 업계의 “예상되는” 사이트로부터 연결되기 전까지는 그 웹사이트를 전적으로 신뢰하지 않을 것이라고 말한다.

97. Links from Bad Neighborhoods(Bad Neighborhoods 링크): 

소위 “나쁜 동네”로부터의 링크는 사이트를 해칠 수 있다.

98. Guest Posts(게스트 게시물): 

게스트 게시물의 링크는 여전히 가치가 있지만 편집 링크만큼 강력하지 않다(“대규모” 게스트 게시물은 사이트를 곤경에 빠뜨릴 수 있다).

99. Links From Ads(광고 링크): 

구글에 따르면 광고 링크는 nofollow여야 한다. 그러나 구글에서는 광고에서 이어지는 링크를 식별하고 걸러낼 수 있다.

100. Homepage Authority(홈 페이지 권한): 

참조 페이지의 홈 페이지로 연결되는 링크는 사이트의 가중치를 평가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한다.

 
 
101. Nofollow Links(Nofollow 링크): 

이는 SEO에서 가장 논란이 되는 주제 중 하나이며, 이 문제에 대한 구글의 공식 입장는 다음과 같다:

“In general, we don’t follow them.”

“일반적으로, 우리는 follow하지 않습니다.”

적어도 어떤 경우에는 그렇다는 입장이다. 일정한 비율의 nofollow 링크를 보유하면 링크 프로필이 자연스러운지 부자연스러운지 나타낼 수 있다.

102. Diversity of Link Types(링크 유형의 다양성): 

웹스팸은 단일 소스(예: 포럼 프로필, 블로그 댓글)에서 들어오는 링크의 비율이 과도하게 많을 때 나타난다. 이와 다르게 정상 링크 프로필에는 다양한 출처의 링크를 보유한다 .

103. “Sponsored” 또는 “UGC” 태그: 

“rel=supported” 또는 “rel=UGC”로 태그가 지정된 링크는 일반 “followed” 또는 rel=nofollow 링크와 다르게 취급된다.

104. Contextual Links: 

빈 페이지의 링크 또는 페이지의 다른 위치에 있는 링크보다 페이지 내용에 포함된 링크가 더 설득력 있다.

 

Contextual Backlink 예시 – Hedley

105. Excessive 301 Redirects to Page(과도한 301 페이지 리디렉션): 

Webmaster Help Video에 따르면 301개의 리디렉션에서 전송되는 백링크는 일부 PageRank를 약화시킨다.

106. Internal Link Anchor Text(내부 링크 앵커 텍스트):

내부 링크 앵커 텍스트는 또 다른 관련성 신호이다. 즉, 내부 링크는 외부 사이트에서 오는 앵커 텍스트보다 훨씬 적은 가중치를 가진다.

107. Link Title Attribution(링크 제목 속성):

링크 제목(링크 위로 마우스를 가져가면 나타나는 텍스트)을 약한 관련성 신호로 사용할 수 있다.

108. Country TLD of Referring Domain(참조 도메인의 국가 TLD): 

국가별 최상위 도메인(.de, .cn, .co.uk)에서 링크를 받아야 해당 국가의 구글 상위 노출에 도움이 된다.

109. Link Location In Content(콘텐츠의 링크 위치): 

콘텐츠 상단에 있는 링크는 콘텐츠 하단에 있는 링크보다 더 많은 중요성을 차지한다.

110. Link Location on Page(페이지의 링크 위치): 

페이지에서 링크가 어디에 나타나는지가 중요하다. 일반적으로 페이지 콘텐츠에 삽입된 링크는 바닥글이나 사이드바 영역에 있는 링크보다 더 효과적이다.

111. Linking Domain Relevancy(도메인 관련성 연결하기): 

유사한 틈새시장의 사이트는 완전히 관련이 없는 사이트의 링크보다 더 효과적이다.

112. Page-Level Relevancy(페이지 수준 관련성): 

관련 페이지의 링크 또한 더 많은 가치를 전달한다.

113. Keyword in Title(제목 키워드): 

제목에 페이지 내용 관련 키워드가 포함된 페이지가 구글 상위 노출이 잘 된다.

114. Positive Link Velocity(빠른 SERP 상위 노출): 

시간이 흐름에 따라 백링크(Referring Domain) 숫자가 증가하는 경우, SERPs(검색 결과) 상위 노출에 도움이 된다.

 

리퍼링 도메인과 검색결과의 상관관계

115. Negative Link Velocity(원활하지 않은 링크 속도): 

이와 반대로, 링크 속도가 원활하지 않으면 인기가 적기 때문에 상위 노출 순위가 떨어질 수 있다.

116. Links from “Hub” Pages(허브 페이지 링크): 

Hilltop Algorithm에 따르면 상위 리소스(또는 허브) 페이지에서 얻는 특정 주제에 대한 링크는 특별히 다뤄야 한다.

117. Link from Authority Sites(권위 사이트 링크): 

“권한 사이트”로 간주되는 사이트는 잘 알려지지 않은 소규모 사이트보다 더 많은 정보를 가지고 있다.

118. Linked to as Wikipedia Source(위키피디아로 연결):

링크는 nofollow임에도 불구하고 대다수의 사람들은 위키피디아의 링크를 얻는 것이 검색 엔진에 신뢰와 권위를 더한다고 생각한다.

119. Co-Occurrences(동시 발생): 

구글은 백링크 주변에 나타나는 단어들을 통해 그 페이지의 내용을 알 수 있다.

 

링크 동시 발생 예시

120. Backlink Age(백링크 나이): 

Google Patent에 따르면 나이가 많은 링크는 새로 만들어진 백링크보다 상위 노출이 된다.

121. Links from Real Sites vs. “Splogs”(진짜 사이트 vs 스팸블로그): 

구글은 활성화된 블로그 네트워크를 통해서 온 가짜 블로그안의 사이트보다 실제 사이트의 링크를 더 선호한다. 이 둘을 구별하기 위해 브랜드와 사용자 상호작용을 사용한다.

122. Natural Link Profile(자연 링크): 

자연 링크를 사용하는 것이 부정적인 방법을 쓴 링크보다 높은 구글 상위 노출이 될 뿐만이 아니라 더 오래간다.

123. Reciprocal Links(상호 링크):

구글의 링크 구성표에는 과도한 링크 상호 링크를 피해야 한다고 나온다.

124. User Generated Content Links(사용자 제작 콘텐츠 링크):

구글은 사용자가 제작한 콘텐츠와 실제 사이트 소유자의 콘텐츠를 식별할 수 있다. 예를 들어, WordPress.com 에서 제작된 블로그는 besttoasterreviews.wordpress.com 에서 나온 링크와 매우 다르다는 것을 구별할 수 있다.

125. Links from 301(301 리디렉션 링크):

301 리디렉션 링크는 직접 링크에 비해 손실이 생길 수 있으나 Matt Cutts에 의하면 301 리디렉션 링크는 직접링크와 비슷하다고 한다.

126. Schema.org Usage(Schema.org 사용): 

마이크로 포맷을 지원하는 페이지는 없는 페이지 보다 상위 노출이 된다. 마이크로 포맷을 지원하는 페이지의 SERP CTR이 더 높다고 할 수 있다.

 

구글 검색 결과 페이지의 스키마 사용

127. TrustRank of Linking Site(링크 사이트의 TrustRank): 

링크하는 사이트의 신뢰도가 얼마나 높냐에 따라 받을 수 있는 TrustRank의 정도가 달라진다.

128. Number of Outbound Links on Page(페이지의 Outbound 링크 수):

수백개의 외부 링크를 가지고 있는 페이지보다 그보다 더 적은 Outbound 링크를 가지고 있는 페이지의 PageRank가 더 높다.

129. Forum Links(포럼 링크): 

산업 수준의 스패밍으로 인해 포럼 링크의 가치는 매우 낮아졌다.

130. Word Count of Linking Content(링크 콘텐츠 단어 수): 

1000개 단어로 쓰인 게시물이 25개 단어로 쓰인 짧은 게시물 링크보다 더 가치가 있다.

131. Quality of Linking Content(링크 콘텐츠 품질): 

콘텐츠 품질이 높은 링크는 낮은 링크에 비해 가치가 높다.

132. Sitewide Links(사이트 전체 링크):

Matt Cutts는 사이트의 전체 링크는 하나의 링크로 간주된다고 한다.

 

유저 인터렉션(User Interatio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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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저 인터렉션(User Interaction)

133. RankBrain: 

구글의 AI 알고리즘으로, 대다수의 사람들은 RankBrain의 주 목적이 사용자와 검색 결과가 어떻게 상호 작용하는지 측정하고 그에 맞게 순위를 내는 것이라고 한다.

134. Organic Click Through Rate for a Keyword(키워드에 대한 오가닉 CTR):

구글에 의하면 CTR이 높은 수록 구글 상위 노출에 우대가 있다고 한다.

135. Organic CTR for All Keywords(모든 키워드에 대한 오가닉 CTR):

한 사이트의 오가닉 CTR은 사람들로부터 상호 작용 시그널이 오는 경우가 있다. 즉, 오가닉 검색 결과에 대한 퀄리티 점수라고 할 수 있다.

136. Bounce Rate(이탈율): 

모든 SEO 전문가들이 이탈율이 중요하다고 동의하지 않지만, 구글에서는 이를 이용해 페이지 품질 테스트를 실행할 수 있다. 최근 SEMRush의 연구에 따르면 이탈율과 구글 상위 노출 사이의 상관 관계를 발견했다고 한다.

 

이탈율

137. Direct Traffic(직접 유입 트래픽): 

구글은 구글 크롬 데이터를 이용해 얼마나 많은 사람들이 자주 사이트를 방문하는지 확인한다. 직접 유입된 트래픽이 많은 사이트는 그렇지 못한 사이트보다 퀄리티가 높을 가능성이 있다. SEMRush 연구에서도 직접 유입 트래픽과 구글 상위 노출은 서로 상관 관계가 있다는 것을 발견했다.

138. Repeat Traffic(재방문 트래픽):

재방문객이 많은 사이트는 구글 상위 노출이 될 수 있다.

139. Pogosticking: 

Pogosticking은 사용자의 쿼리에 대한 답을 찾기 위해 다른 검색 결과를 클릭하는 것을 말한다.

 

Pogosticking 예시

사람들이 건너 뛴 결과는 상위 노출에서 밀릴 가능성이 높다.

140. Blocked Sites(차단된 사이트):

구글은 크롬의 사이트 차단 기능을 중단했으나 구글 판다에서는 아직 변형된 차단 기능을 퀄리티 시그널로 사용한다.

141. Chrome Bookmarks(크롬 즐겨찾기):

구글은 Chrome 브라우저에서 데이터를 모집하는데, 즐겨찾기에 추가된 페이지는 상위 노출이 더 될 수 있다.

142. Number of Comments(댓글 수): 

댓글 수가 많은 페이지는 사용자와의 상호작용이 잘 되어있으며 고품질일 가능성이 높다. 실제로 구글의 한 직원은 댓글이 상위 노출에 도움이 많이 된다고 했다.

143. Dwell Time(체류시간): 

구글은 사람들이 한 사이트에 얼마나 오래 머무는지, 즉, 사이트의 체류 시간에 초점을 둔다. 오래 머무르면 머무를수록 효과가 있다.

 

특별한 구글 알고리즘 요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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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44. Query Deserves Freshness(새로움): 

새로운 페이지일수록 어느 특정 검색에 대한 구글 상위 노출 순위가 높아진다.

145. Query Deserves Diversity(다양성):

구글은 애매한 키워드 검색(예를 들면, Ted, WWF, ruby)을 통해 검색 결과 페이지에 다양성을 둘 수 있다.

146. User Browsing History(방문 기록):

사용자가 자주 방문한 사이트는 검색 결과 페이지 상단에 자주 보인다, 즉, 구글 상위 노출이 된다.

147. User Search History(검색 기록): 

검색 기록은 사용자의 다음 검색 결과에 영향을 준다. 예를 들어, 리뷰에 대해 검색한 후 토스트기를 검색한다면, 검색 결과에 토스트기에 대한 리뷰가 나올 가능성이 높다.

148. Featured Snippets(추천 스니펫): 

SEMRush 연구에 따르면, 구글은 콘텐츠 분량, 구조, 페이지 권한과 HTTPS 사용 등을 고려한 추천 스니펫을 상위 노출 시킨다.

149. Geo Targeting(지리적 위치 타케팅): 

서버 위치 IP와 국가 별 도메인 정보가 있는 사이트가 구글 상위 노출이 된다.

150. Safe Search: 

Safe Search를 사용할 경우 욕설이나 성인 콘텐츠가 포함된 검색 결과는 노출되지 않는다.

151. “YMYL” Keywords(돈 vs 인생): 

구글에서는 돈 아니면 인생에 관련된 키워드에 더 엄격한 품질 기준을 가지고 있다.

152. DMCA Complaints(저작권법): 

구글에서는 법적으로 디지털 밀레니엄 저작권법(DCMA: Digital Millennium Copyright Act)을 침해한 페이지의 순위를 낮춘다.

153. Domain Diversity(도메인의 다양성):

“Bigfoot Update“로 인해 검색 결과에 더 많은 도메인을 추가해 다양한 도메인을 보여준다.

154. Transactional Searches(거래 관련 검색):

구글은 때때로 쇼핑 관련 키워드에 다른 검색 결과를 표시하는 경우가 있다. 예를 들면 항공편 검색 같은 경우이다.

 

거래 관련 검색 결과

155. Local Searches(지역 검색): 

그 지역에 대한 검색 결과를 일반 검색 결과보다 위에 노출시킨다.

 

지역 검색 예시

156. Top Stories box(탑 스토리 박스): 

몇 개의 키워드는 탑 스토리 박스 결과가 뜬다:

 

구글 검색 결과 – 탑 스토리 박스 예시

157. Big Brand Preference(유명 브랜드 선호): 

Vince 업데이트 이후 특정 키워드에 대해 유명 브랜드를 상위 노출시키기 시작했다.

158. Shopping Results(쇼핑 검색 결과): 

구글은 때때로 검색 결과 페이지에 구글 쇼핑정보를 띄운다:

 

구글 검색 결과 – 쇼핑 검색 결과

159. Image Results(이미지 검색 결과):

Google 이미지 또한 가끔 일반 검색 결과에 나타난다.

160. Easter Egg Results(숨겨둔 기능): 

구글에는 수많은 숨겨둔 기능이 있다. 예를 들어 “Atari Breakout”를 검색하면, 구글 상위 노출 검색 결과로 게임이 나온다.

161. Single Site Results for Brands(브랜드 관련 단일 사이트 결과):

도메인이나 브랜드 지향 키워드는 같은 사이트에서 여러 결과를 가져온다.

162. Payday Loans Update(스팸성 검색 관련 업데이트): 

스팸 관련 쿼리를 걸러내기 위해 특별히 고안된 알고리즘이다.

 

브랜드 시그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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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63. Brand Name Anchor Text(브랜드 이름 앵커 텍스트): 

앵커 텍스트 자체가 사이트 이름인 경우로 간단하지만 검색할 때 효과가 뛰어나다.

 

164. Branded Searches(브랜드 검색): 

사람들이 구글에서 특정 브랜드를 검색하면 구글은 그 브랜드가 진짜라는 것을 인식한다.

165. Brand + Keyword Searches(브랜드+키워드 검색): 

사람들은 브랜드와 함께 특정 키워드를 검색하는 경우가 있는데 이때 구글은 브랜드를 뺀 그 키워드만 검색했을 때도 브랜드가 뜨게 한다. 이렇게 그 특정 키워드는 구글 상위 노출이 된다.

166. Site Has Facebook Page and Likes(페이스북 페이지와 좋아요 수): 

대부분의 브랜드는 페이스북 페이지와 많은 좋아요 수를 보유하고 있다.

167. Site has Twitter Profile with Followers(트위터 프로필과 팔로워): 

많은 팔로워를 보유하고 있는 트위터 프로필은 인기 많은 브랜드의 시그널로 나타난다.

168. Official Linkedin Company Page(공식 회사 링크드인 페이지): 

대부분의 회사는 회사 링크드인 페이지를 보유하고 있다.

169. Known Authorship(알려진 저자): 

전 구글 대표 Eric Schmidt는 이렇게 말했다:

“Within search results, information tied to verified online profiles will be ranked higher than content without such verification, which will result in most users naturally clicking on the top (verified) results.” – Eric Schmidt, Google CEO

“검색을 할 때 증명된 온라인 프로필을 가지고 있는 정보는 없는 정보보다 상위 노출이 되어 있으므로 사용자들이 자연스럽게 상위 노출된 결과를 클릭하게 된다.” – Eric Schmidt, 구글 대표

170. Legitimacy of Social Media Accounts(소셜 미디어 계정의 합법성): 

게시물이 2개밖에 없는 1만 명인 팔로워를 가진 소셜 미디어 계정은 같은 1만 명 팔로워를 가지고 교류가 많은 계정과 비교가 된다. 이로 인해 구글은 소셜 미디어 계정이 진짜인지 가짜인지 구분하기 위한 특허를 냈다.

171. Brand Mentions on Top Stories(탑 뉴스의 브랜드 언급): 

대형 브랜드는 탑 뉴스에 항상 언급이 된다. 실제로 몇 브랜드는 검색 결과 첫 페이지에 자체 웹사이트의 뉴스 피드를 제공한다.

 

172. Unlinked Brand Mentions(링크 없는 브랜드 언급):

링크 없이 브랜드가 언급되는 경우가 있다. 구글은 이런 링크가 없는 브랜드 언급도 브랜드 시그널로 인지를 한다.

173. Brick and Mortar Location(오프라인 사무실): 

실제 회사들은 사무실을 가지고 있다. 구글은 해당 브랜드가 큰 브랜드인지 확인하기 위해 위치 데이터를 이용할 가능성이 있다.

 

온사이트 웹스팸 요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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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74. Panda Penalty(저품질 콘텐츠 검열): 

저품질 콘텐츠를 가진 사이트(콘텐츠 팜: content farms)는 Google의 Panda 페널티로 인해 검색 결과에 많이 노출되지 않는다.

175. Links to Bad Neighborhoods(안 좋은 사이트의 링크): 

스팸성 의약품 또는 대출과 같은 안 좋은 사이트에 링크가 되면 구글 상위 노출에 좋지 않다.

176. Redirects(리디랙션/클로킹): 

사용자들이 검색할 때 예상하지 않은 다른 결과를 제공하게 된다면 페널티 뿐만 아니라 검색 결과에서 제거된다

177. Popups or “Distracting Ads”(팝업 또는 과도한 광고): 

구글은 공식적으로 팝업 또는 과도한 광고는 저품질 사이트로 여겨진다고 한다.

178. Interstitial Pop ups(전면 광고): 

구글은 모바일 사용자에게 과도한 전면 광고를 게시하는 사이트에 페널티를 줄 수 있다.

179. Site Over-Optimization(과하게 최적화 된 사이트): 

구글은 키워드 반복 사용(키워드 스터핑), 본문 및 머리글에 과도하게 키워드를 붙이는 것 또한 페널티를 준다.

180. Gibberish Content(스팸성 콘텐츠): 

구글 특허에서는 스팸성 콘텐츠가 어떻게 필터링 되는지 설명한다.

181. Doorway Pages(도어웨이 페이지): 

사용자를 다른 페이지로 리디랙션 하는 사이트는 도어웨이 페이지이며, 구글은 이런 사이트를 선호하지 않는다.

182. Ads Above the Fold(ATF 광고):

페이지 상단 영역 (Above the Fold)에 과도한 광고가 있거나 콘텐츠가 별로 없는 사이트를 페이지 레이아웃 알고리즘으로 검열한 수 페널티를 가한다.

183. Hiding Affiliate Links(제휴 링크 숨기기): 

구글은 과도하게 제휴 링크를 숨기는 것(특히 클로킹인 경우)에 대한 페널티를 가한다.

184. Fred(프레드 업데이트): 

Search Engine Land에 따르면, 구글은 저품질 콘텐츠로 수익 창출을 목표로 하는 사이트를 필터링 하기 위해 2017년부터 프레드 업데이트를 적용하기 시작했다.

185. Affiliate Sites(제휴 사이트): 

구글은 과도한 제휴 사이트 사용을 선호하지 않으며 이러한 방법으로 수익 창출하는 회사를 검열한다.

186. Autogenerated Content(자동 생성된 콘텐츠): 

구글은 사이트에 자동 생성된 콘텐츠가 발견될 경우 페널티를 가하거나 구글 상위 노출에서 제거할 수 있다.

187. Excess PageRank Sculpting(과도한 PageRank): 

모든 아웃바운드 링크에 nofollow를 하는 과도한 PageRank는 페널티를 받을 수 있다.

188. IP Address Flagged as Spam(스팸 신고 된 IP 주소):

 사용하는 서버의 IP주소가 스팸 신고가 되어 있다면 그 서버의 모든 사이트에 영향을 줄 수 있다.

189. Meta Tag Spamming(메타 태그 스팸):

과도하게 키워드를 채우는 키워드 스터핑 또한 메타 태그의 예시가 될 수 있다. 구글의 검색 알고리즘의 효과를 보기 위해 제목과 설명 태그에 키워드 스터핑을 하면 페널티를 받을 수 있다.

 

오프사이트 웹스팸 요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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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0. Hacked Site(해킹된 사이트):

사이트가 해킹을 당할 경우 검색 결과에서 누락될 수 있다. Search Engine Land에 따르면 구글은 이 사이트가 해킹되었다고 여겨 구글 검색 결과에 완전히 누락 시킨 적이 있다고 하였다.

 

191. Unnatural Influx of Links(비정상적인 링크 유입):

링크가 가짜일 때 갑작스럽고 비정상적으로 유입이 된다.

192. Penguin Penalty(Google 펭귄 페널티): 

펭귄 알고리즘을 통해 검열된 사이트는 구글 상위 노출이 되지 않는다. 현재 펭귄 알고리즘은 모든 사이트에 페널티를 가하는 것 보다 안 좋은 링크를 검열하는 데에 더 초점을 두고 있다.

193. Link Profile with High % of Low Quality Links(저품질 사이트): 

소스에 블로그 댓글 및 포럼 프로필과 같은 black hat SEO에 자주 사용된다면 저품질 링크의 비율이 높다는 표시이다.

194. Links From Unrelated Websites(관련 없는 웹사이트의 링크): 

주제와 관련이 없는 사이트의 비율이 높다면 구글의 직접 조치를 받을 확률 또한 높아진다.

195. Unnatural Links Warning(비정상적인 링크 경고): 

모든 경우에 적용이 되지 않지만 Google Search Console로부터 주제와 관련이 없는 비정상적인 링크가 많다는 알림을 받으면 상위 노출이 되지 않는다.

196. Low-Quality Directory Links(저품질 디렉터리 링크): 

구글은 저품질 디렉토리 사이트에서 받은 백링크에 대한 페널티를 가한다.

197. Widget Links(위젯 링크): 

구글은 사용자가 사이트에 위젯을 삽입할 때 자동으로 생성되는 링크에 대한 페널티를 가할 수 있다.

198. Links from the Same Class C IP(같은 IP주소에 있는 링크):

구글에서는 동일한 서버 IP에서 비정상적인 양의 링크가 유입되면 그 링크가 블로그 네트워크에서 유입된 것이라고 간주한다.

199. “Poison” Anchor Text(독이 되는 앵커 텍스트): 

사이트에 독이 되는 스팸성 앵커 텍스트가 있다면 사이트 자체가 스팸이거나 해킹된 것으로 간주되며 구글 상위 노출에 안 좋은 영향을 끼친다.

200. Unnatural Link Spike(비정상적인 링크 급증): 

구글의 특허에 따르면 페이지에 유입되는 링크들이 합법적인 것인지 파악할 수 있다.

201. Links From Articles and Press Releases(기사 및 보도 자료 링크): 

구글은 기사와 보도 자료에서 온 링크를 링크 스킴(Link Scheme)의 방법으로 간주한다.

202. Manual Actions(직접 조치):

여러가지 조치 방법이 있으나, 블랙 햇 링크 전략과 같은 경우에 구글에서 직접 검토하는 직접 조치를 한다.

203. Selling Links(링크 판매):

링크를 판매하는 행위는 검색 결과 노출에 부정적인 영향을 끼친다.

204. Google Sandbox(Google 샌드박스):

링크 유입이 급증한 새로운 사이트를 발견할 시 일시적으로 검색 결과 노출에 제한을 두는 Google 샌드박스로 분류가 된다.

205. Google Dance(Google 댄스): 

구글 특허에 따르면, 댄스 알고리즘을 통해 사이트가 알고리즘을 악용하는지에 대해 파악할 수 있다.

206. Disavow Tool(거부 도구): 

거부 도구로 스팸성 SEO로부터 피해를 본 사이트의 알고리즘 페널티를 제거할 수 있다.

207. Reconsideration Request(재검토 요청):

구글에 재검토 요청을 한 경우 페널티를 제거할 수 있다.

208. Temporary Link Schemes(일시적 링크 스킴):

구글은 일시적 링크 스킴, 즉, 스팸성 링크를 만들고 삭제하는 행위를 단속한다.

 

 

 

*Backlinko의 허락을 구하고 한글로 번역되어 작성되었습니다.
출처:https://www.hedleyonline.com/ko/blo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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